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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신항 5부두 (BNCT)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컨테이너를 부두 안벽과 90도 방향으로 쌓는 수직배열 자동화 방식을 채택하여 연간 250만 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할 수 있는 최첨단 시설과 장비를 갖췄습니다. 개장 5년 만에 누적 물동량 500만 개를 돌파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향후 추가 장비 도입 및 야드 확충을 통해 최대 350만 TEU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 주소부산시 강서구 신항남로 586번지 (성북동)
  • 대표번호051-290-8800

강점

초대형 선박에 적합한 최신, 최고의 터미널

5만 톤 급 선박 4척이 동시 접안 가능하며, 국내 최대 최신 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8년 20,000TEU 급 선박이 정기 입항하고 있음.

장비운영의 최적화

수직 자동화 설계와 최첨단 장비 운용 시스템으로 각 구간에 하역 장비가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어 높은 생산성 기록

무인 자동화 시스템 보유

야드 내 사람과 트럭 진입이 통제되어 이로 인한 혼잡이나 사고 위험이 감소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도 감축

업무 프로세스

1 안벽(본선작업), 2 해측TP(스트래들 캐리어 작업구간), 3 야드(자동 적재 구간), 4 육측 TP(외부트럭 작업구간)
  • 1본선작업(Ship operation) : 컨테이너 크레인을 이용하여 선박과 육상 사이에서 컨테이너를 선박에 적재(적하) 하거나 육상으로 내려놓는 (양하) 작업
  • 2부두 이송작업(Quay transfer operation) : 스트래들(Straddle) 캐리어가 선측(에이프런)에서 컨테이너 야드 해측 끝단까지 컨테이너 운반.
  • 3컨테이너 야드작업(Container yard operation) : 컨테이너 적재 장소인 컨테이너 야드는 전자동화로 구간으로 컨테이너 단수를 조정하거나, 컨테이너 장치장(베이, Bay)에서 컨테이너를 해측(스트래들 캐리어 작업 구역) 혹은 육측(외부트럭 컨테이너 반출입 구간)으로 이송 등의 전 작업을 ARMGC(Automated Rail Mounted Gantry crane)가 수동 개입 없이 전자동화로 작업.
  • 4게이트 작업(Gate operation) : 컨테이너 반출입을 위해 외부 트럭이 터미널을 진출입 하는 곳으로, 외부트럭이 게이트에 들어서면, RFID 리더기가 외부트럭 번호를 인식하여 통과시킴. 이때 컨테이너 외관 검사 등의 작업은 게이트에 설치된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자동으로 진행함. 게이트 통과 시 외부트럭 기사는 사전에 수송된 전산 정보를 통해 정해진 작업 구역을 지정받아 이동함.

인프라 현황

부두 현황

  • 총면적총면적 840,000㎡
  • 수심16~17m
  • 선석수4개
  • 안벽길이1.4km
  • 접안능력50,000DWT x 4 (2018.4월 20,000TEU급 선박 처리)
  • 개장일2012.01.01
  • 인터지스 지분율12.5% (276.5억 투자 참여)
  • 터미널 운영사I&K (인터지스 자회사)

장비 현황

STS Crane
STS Crane
  • 보유 대수11대
ARMG Crane
ARMG Crane
  • 보유 대수42대
Straddle Carrier
Straddle Carrier
  • 보유 대수28대
Yard Tractor
Yard Tractor
  • 보유 대수10대
Yard Chassis
Yard Chassis
  • 보유 대수50대
Reach Stacker
Reach Stacker
  • 보유 대수2대
Top Handler
Top Handler
  • 보유 대수2대
Folk Lift
Folk Lift
  • 보유 대수2대

사업 문의

강소영(BNCT) 전략&지원팀 이사

  • TEl : 051-290-8800 혹은 8821
  • E-mail : sy.kang@bnctkorea.com